TED2020 uncharted

백신, 기술, 정부 및 예술의 미래에 대한 대화: TED2020 5주차

국제백신연구소(IVI) 제롬 김 사무총장이 코로나바이러스 백신 개발의 진행에 대하여 TED의 과학 큐레이터인 데이비드 빌로와 대화를 나누고 있다. 2020년 6월 15일, 'Uncharted(지도에도 없는)' 주제로 개최된 TED2020. ©TED

제롬 김, 국제백신연구소 사무총장

Big idea: 아직 갈 길이 멀지만, 세계는 코로나 바이러스 백신을 만드는데 진전을 보이고 있습니다.

How? 평범한 백신은 개발 되는데 통상적으로 5~10년 정도가 걸리며 수십억달러의 자본금이 들어가지만 실패율이 93%에 육박합니다. 허나, 코로나바이러스 대유행이라는 강압적인 상황 때문에 12~18개월안에 백신을 개발을 해내야만 하는 상황으로 몰려가고 있다고 제롬 김 사무총장님은 말합니다. 어떻게 진행이 되고 있을까요?

사무총장님은 백신 후보들의 다양한 분야와 접근방법들, 모데르나의 mRNA 백신에서 부터 AstraZeneca’s 의  비활성화 백신까지, 그리고 어떻게 이러한 백신회사들이 기한내에 혁신적으로 제품을 개발하고 제조해 내는지에 대해 최신 소식을 말해줍니다. 또한 충분한 양과, 약품의 안전도(적당한 가격)가 고려된 효과적인 백신 같은 내용들에 추가하여, 사무총장님은 우리 모두가 부유한 국가들 뿐 아니라 그렇지 않은 국가를 포함한 전 세계에게 이 백신을 어떻게 전달할 수 있을지 고민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사무총장님은 공평성과 접근성에 관한 문제가 무엇보다도 가장 어려운 문제이며 그 해답을 찾는것이 우리 모두가 코로나 대유행에서 벗어날 수 있는 길이라고 말합니다.

 

생명윤리학자 니르 이열이 백신 개발에서 인류가 도전하는 시험의 메커니즘과 윤리에 대해 TED 수장 크리스 앤더슨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2020년 6월 15일, 'Uncharted(지도에도 없는)' 주제로 개최된 TED2020. ©TED

니르 이열, 생명윤리학자

Big idea: 백신 효능을 시험하는 것은 통상적으로 느리고 수년간 진행되는 과정이지만, 윤리에 벗어나지 않는 인간 임상실험을 통해 COVID-19 백신 개발을 가속화 할 수 있습니다.

How? 생명윤리학자인 니르 이열(Nir Eyal)에 따르면 전 세계 수천명의 사람들이 매일같이 COVID-19 때문에 목숨을 잃고 있으며 우리는 전통적인 방식의 백신 임상시험으로는 더 큰 리스크와 배수에 이르는 사망자가 날 것이라 합니다. 전형적인 임상 실험은 실험군과 대조군으로 나뉜 둘 사이의 차이를 시간을 들여 관찰하지만 니르 이열은 인간 임상실험을 통해 백신을 찾아내는 시도를 제안합니다. — 이는 효능을 신속하게 알기 위해 임상시험 그룹을 의도적으로 바이러스에 노출시키는 접근법 입니다.

인간 임상실험은 윤리적으로 모호하거나 비윤리적으로 들릴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니르 이열은 이런 시도를 하지 않는것이 비윤리적이라고 주장합니다. 실험환자들은 이미 약물 시험과 장기기증 리스크에 대하여 안내를 받고 참여합니다. 만일 우리가 확률적인 리스크와 올바른 생명윤리 기준을 사용한다면, 우리는 허용 가능한 위험범위 내에서 보다 빠르게 백신 개발을 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니르 이열에 따르면 성공의 열쇠는 다음에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혈압 리스크가 없는 젊은 층의 참가자들이 많다면 기한내의 코로나 대유행에대한 해결책을 발견할 수도 있습니다. 그는 “다수의 군중이 빠르게 백신을 테스트 해볼 수 있는 것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라고 말합니다. 이는 단순히 실용성의 극대화를 위해 개개인의 인권을 침해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건 개인의 인권을 존중하며 실용성을 극대화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결속은 점점 빨라지는 [백신 실험] 설계의 진행을 옹호하는데 있어서 매우 설득력이 있습니다.

“우리 국민들의 특징은 과거를 극복하고 미래를 지향하는 의지가 있다는 것입니다. 빈곤문제는 현실이며, 불평등 문제도 현실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공화국의 개념과 시민권의 개념을 수용하는 매우 단호한 국민들이 있습니다."라고 아프가니스탄의 대통령인 아쉬라프 가니가 말합니다. 그가 TED 수장 크리스 앤더슨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2020년 6월 16일, 'Uncharted(지도에도 없는)' 주제로 개최된 TED2020. ©TED

아쉬라프 가니, 아프가니스탄의 대통령

Big idea: 평화정착(중재)은 삶과 정치 모두에서 매일 연습해야 하는 규율입니다.

How? 전면적인 경제, 무역, 사회 개혁을 시작한 아쉬라프 가니(Ashraf Ghani) 아프가니스탄 대통령은 정치적으로 민감한 관계와 현재 진행 중인 건강 위기 – 상호 존중, 경청, 그리고 인간성 -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그가 의존하는 평화 조성의 핵심 측면을 공유합니다. 언론을 통해 묘사된 가난하고 전쟁으로 피폐해진 이미지를 넘어서는 아프가니스탄의 모습을 엿볼 수 있게 해주는 그는, 특히 젊은 세대 모든 성별에 걸쳐 매우 살아 있는 열망, 기업가정신, 산업에 대해 말합니다.

“내가 남녀노소 각계각층에서 듣는 말은 [평범함을 추구하는 것] 입니다. 우리는 평범해지려 노력합니다. 이 말은 우리가 사람으로서 비정상이라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붙잡혀있는 상황이 비정상이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상호관계에서 연속되는 불안정한 기류를 극복하기 위해서 앞으로 나아가는 길을 만들어가려고 노력합니다. 우리의 목표는 이를 이겨내는것이고, 사람들의 의지가 합쳐지면 가능하리라고 생각합니다.”

가니 대통령은 또한 국민들에 대한 헌신과 매일의 대화에 불을 지피는 장기적 평화에 대해서 말하며, 아프가니스탄과 중국, 탈레반과 파키스탄과의 관계에 대한 시각을 밝혔습니다. 그는 “궁극적인 목표는 민주적 주권으로 통합된 아프가니스탄이 평화롭게 세상에 조화를 이루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왓츠앱의 윌 캐스카트 대표는 "누군가와 대화를 하고 있는데 수천 마일로 떨어져야 한다면, 우리는 어떻게 얼굴을 맞대고 있는 것 처럼 느껴지도록 만들 수 있을까?"라고 묻는다. 윌 캐스카트 대표가 TED 수장 크리스 앤더슨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2020년 6월 16일, 'Uncharted(지도에도 없는)' 주제로 개최된 TED2020. ©TED

윌 캐스카트, WhatsApp의 수장

Big idea: 테크 플랫폼은 사용자들의 사생활과 개인정보를 보호할 책임이 있습니다.

Why? 왓츠앱에서는 전 세계 20억 명의 사용자가 하루에 1000억 건 이상의 메시지를 보내고 있습니다. 이들 모두는 종단간 암호화 방식(end-to-end encryption)으로 보호되며, 이는 대화가 저장되지 않고 정부, 기업 또는 왓츠앱 자체도 아닌 누구도 그 대화에 접근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COVID-19 대유행으로 인해 가족, 친구, 직장 동료들과의 대화가 디지털 수단을 통해 점점 더 많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러한 수준의 프라이버시는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한 기본권리라고 캐스카트는 말합니다. 그들의 암호화 서비스가 오보를 조장하거나 범죄를 저지르지 않도록 하기 위해, 왓츠앱은 모든 사용자의 프라이버시를 방해하지 않고 사용자를 안전하게 보호하는 도구와 프로토콜을 개발했습니다.

“우리가 여러분 자신이 가지고 있는 보안과 프라이버시에 부합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데, ‘이 디지털 세계는 완전히 달라요. 우리는 인간이 의사소통하는 모든 방법을 바꾸고 규칙을 완전히 개선해야 해요.’라고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아니, 우리가 할 수 있는 한 최선을 다해 그것에 맞춰야 합니다. 사람들이 개인적으로 서로 이야기하는 데는 뭔가 마법 같은 것이 있기 때문입니다.”

 

"박물관은 사람들이 함께 모이는 몇 안 되는 진정한 공공 민주주의 공간 중 하나입니다. 우리 박물관들은 영감과 배움의 장소이며, 공감과 도덕적 사고를 확장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우리 박물관들은 어렵고도 용기 있는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장소입니다. 저는 우리 박물관들이 실제로 지역사회를 위해 봉사할 수 있고, 앞으로도 그렇게 되어야 한다고 믿습니다." 브루클린 박물관의 앤 패스터낙 관장이 TED 디자인 큐레이터 치 펄먼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2020년 6월 17일, 'Uncharted(지도에도 없는)' 주제로 개최된 TED2020. ©TED

앤 패스터낙, 브루클린 박물관 관장

Big idea: 우리에게는 살아가고 있는 것을 기록하고 반성하고, 우리의 고통과 기쁨을 표현하고, 더 나은 미래를 상상할 수 있는 예술이 필요합니다.

How? 박물관은 한 사회의 기억, 지식, 꿈을 반영하는 중요한 지역사회 기관입니다. 250만 명이 넘는 인구가 사는 자치구에 위치한 브루클린 박물관은 세계에서 가장 크고 영향력 있는 박물관 중 하나이며, COVID-19 대유행으로 황폐화된 공동체를 위해 봉사하고 있습니다. 패스터낙은 박물관이 더 나은 세계에 대한 지역사회의 비전을 제시하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할 것을 요구합니다. 그녀는 “극적 혼란과 세계적인 고통으로 정의되는 시대에 예술가들은 문화, 정치, 사회적 변화를 이끄는 급진적인 상상력을 촉발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라고 말합니다.

박물관들은 또한 넓고 다양한 관점을 보여주어야 하는 책임이 있습니다. 역사적 기록과 사회의 기억에서 지워진 커뮤니티의 예술작품에 특별한 주의를 기울입니다. 세상은 돌아갈 수 없을만큼 변했고 펜데믹으로 인해 폐허가 되었습니다. 지금은 예술을 기억, 애도, 치유 그리고 변환의 도구로 보아야 합니다.

박물관은 또한 역사적으로 사회적 기억과 예술에서 지워진 지역사회를 강조하기 위해 특별한 주의를 기울이면서, 다양한 이야기들을 고양시켜야 할 책임이 있습니다. 세상은 돌이킬 수 없이 변했고 대유행으로 황폐화되었습니다. 이제는 예술을 집단 추모, 애도, 치유, 변혁의 매개체로 보아야 할 때입니다.

 

"예술은 마음을 바꾸고, 정신력을 바꾸고, 사람들의 행동과 사고 방식과 감정을 변화시킵니다." 아트사이언스 미술관의 아너 하거 상임이사가 TED 시사 큐레이터 휘트니 패닝턴 로저스와 대화를 나누고 있다. 2020년 6월 17일, 'Uncharted(지도에도 없는)' 주제로 개최된 TED2020. ©TED

아너 하거, 아트사이언스 미술관 전무이사

Big ideas: 문화 기관들은 소외된 목소리들을 증폭시키는 방법으로 그들의 커뮤니티를 돌볼 수 있습니다.

How?: 싱가포르의 유명한 아트사이언스 미술관 빌딩의 문은 닫혀 있지만, 온라인 상에서는 그 어느 때보다도 더 깊이 지역사회와 함께 하고 있습니다. 아너 하거 상임이사는 온라인 토크, 실시간 상연 공연 및 가족 워크숍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인 ArtScience at Home과 함께 미술관이 어떻게 온라인으로 전환되었는지를 공유합니다.

“큐레이터(라틴어로 curare, 혹은 ‘돌보다’)”의 본래의 의미를 돌아보며, 하거는 ArtScience at Home이 표현되지 않은 그룹들의 말을 어떻게 들으며 지역사회를 돌보는 것을 목표로 하는지에 대해 공유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소외된 목소리들을 찾아내고 그들이 자신의 이야기를 타협하지 않고 편집되지 않은 채 말할 수 있는 글로벌 플랫폼을 제공한다고 그녀는 말합니다. 특히, 이 프로그램에는 싱가포르의 이주 노동자에 의해 만들어진 첫 번째 영화인 라마사미 마드하반의 월급날 상영이 포함되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향후 미술관의 큐레이션과 국제 관객들에게 오랫동안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하거는 말합니다.

“예술은 마음을 바꾸고, 정신력을 바꾸고, 사람들의 행동과 사고 방식과 감정을 변화시킵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우리는 극적인 변화를 치유하고 촉진하는 문화와 예술의 힘을 보고 있습니다.”

 

Translated by : Angela, TEDxSeoul 번역팀 Contributor

본 글은 TED Blog 원문을 번역하였습니다. 원문보기

TEDxSeoul 뉴스레터로 유익한 정보를 받아보세요!

Share this post

Share on facebook
Share on twitter
Share on google
Share on linkedin
Share on pinterest
Share on email
Share on print

More Posts

TEDxSeoul

Do you know Gwangbokjeol?

오늘 8월 14일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 내일 8월 15일은 제75주년 광복절 입니다. (ENG) Do know Gwangbokjeol? August 15th is the 75th year of

Read More »
TEDxSeoul

더 나은 재건을 위한 대화: TED2020 7주차

TED 2020 6주차에서는 경제와 기후 변화 관련 전문가들이 지속가능한 변화를 통해 만들어지는 미래의 모습에 집중해 보았습니다. 아래에 일주일간 공유된 통찰들의 요약을 정리해 드립니다. 빌 게이츠(Bill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