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DSummit Chris

TED의 가치와 TED Circles​

(KR) TED의 핵심 가치는 "Ideas Worth Spreading"이 아니다? TED의 수장인 Chris Anderson이 제안한 TED의 가치는 무엇일까요?

2019년 6월, 영국 에든버러에서 열린 TEDSummit에서 TED의 수장 크리스 앤더슨은 TED가 지향하는 가치를 제안하였습니다. ‘엇? TED 하면 ‘ideas worth spreading’ 아닌가?’ 했는데, 그건 모토고… 아래 이미지를 보시면, 다음과 같은 10개의 가치를 TED가 지향하는 가치 초안(!)으로 제시했어요.

Chris Anderson speaks at TEDSummit: A Community Beyond Borders. July 21-25, 2019, Edinburgh, Scotland. Photo: Bret Hartman / TED

1. Curiosity (호기심) 2. Wonder (경이로움)
3. Open-mindedness (열린 마음) 4. Inclusion (포용력)
5. Truth (진실) 6. Science (과학)
7. Debate (토론) 8. Global (전 세계적인)
9. Generosity (관대함) 10. Impact (영향력)

Chris Anderson speaks at TEDSummit: A Community Beyond Borders. July 21-25, 2019, Edinburgh, Scotland. Photo: Ryan Lash / TED

1. TED의 10가지 핵심 가치들

몇몇 단어들은 역대 TED 콘퍼런스의 주제에 나타나기도 했고, 나머지 단어들은 블로그나 연사들의 강연에서 자주 쓰였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개인적으로는 ‘TED’하면 가장 먼저 떠올리는 단어가 ‘curiosity(호기심)’와 ‘global(전 세계적인)’인데 역시나 이 가치들이 포함되었습니다. 최근 TED와 비슷한 플랫폼이 증가하면서 과학적인 근거나 통계가 없는(혹은 왜곡하는) 부실한 강연들이 판을 치는 상황을 염두에 두고 ‘Truth(진실)’과 ‘Science(과학), ‘Debate(토론)’ 등의 가치들을 선정하지 않았을까 싶네요.

나머지 가치들은 자세(attitude)에 가까운데, 굳이 분류하거나 분석하지 않아도 TED의 핵심가치를 잘 나타낸다고 할 수 있습니다. 대화를 위한 대화로만 끝날 것이 아니라, 커뮤니티 기반의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확산하여 로컬(지역)과 글로벌(전 지구적) 임팩트를 가져오는 것이 TED가 근본적으로 지향하는 바가 아닐까 합니다.

Chris Anderson speaks at TEDSummit: A Community Beyond Borders. July 21-25, 2019, Edinburgh, Scotland. Photo: Bret Hartman / TED

몇몇 그런데 이미지에서 보듯, 크리스는 왜 굳이 ‘Draft(초안)’라고 붙여두었을까요?

TED Circles 담당자는 ‘지난 TEDSummit에서 TED Circles를 발표한 이후, 다양한 커뮤니티의 피드백을 듣는 중이라 초안으로 기록해 둔 것’이라 했습니다. 작년 12월에는 그동안 받은 다양한 의견과 관점들을 고려하여 크리스 앤더슨이 직접 TED 웹사이트에 공개하였는데,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TED Circles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으니 직접 방문하여 내용을 확인해 보세요!

*TED Circles 웹사이트 방문하기 => www.tedcircles.com

2. 전 지구적인 측면에서의 논의

당연히 글로벌한 논의는 TED 레벨의 콘퍼런스들이 담당합니다. 매년 4월 TED 콘퍼런스(캐나다 밴쿠버), 매년 7월 TEDGlobal 혹은 TEDSummit(영국 에든버러), TED의 자매 콘퍼런스들인 TEDWomen(‘여성’, ‘성평등’이 주제), TEDYouth(‘청소년’이 주제), 의학을 주제로 하는 TEDMED, 비교적 규모가 작아서 시의적절한 주제를 다룰 수 있는 TEDSalon(TED HQ에 있는 ‘World Theater’에서, 100명 규모), 그밖에 TEDx 오거나이저들의 콘퍼런스+워크숍+축제 성격인 TEDFest에 이르기까지..

이렇게 TED가 주관하는 다양한 콘퍼런스에서는 전 지구적인 큰 담론들이 논의되며, 정말 다양한 부류의 사람들이 참가해 끊임없이 교류하며 느슨한 연대가 이루어집니다. 그리고 이러한 느슨한 연대는 콘퍼런스가 끝나면, 온라인을 통해 글로벌 네트워크로 확장되고 이 글로벌 네트워크는 전 지구적인 담론을 확산하는 역할을 하지요.

TED Universe. (이전 버전이라 TED Circles는 빠져있다)

(tmi.1) 이러한 TED 콘퍼런스 현장에서 녹화된 영상들이 바로 우리가 시청하는 그 유명한 ‘테드 토크’라고 불리는 강연들입니다. www.ted.com
(tmi.2) TED 콘퍼런스에는 TED 스탶과 연사, 스폰서, 기부자, 일반 청중뿐만 아니라 TEDx 오거나이저, 번역가, TED 펠로우, TED 레지던스 등 다양한 커뮤니티가 다 함께 참가하여 중간중간 특별한 만찬과 워크숍을 개최합니다. (이 부분은 다음에 다뤄보기로!)

3. 지역적인 측면에서의 논의

지역적(로컬)인 측면에서는 어떨까요? TED의 지역 버전인 TEDx는 전 지구적인 커뮤니티로서, 일정한 가이드라인을 통해 핵심가치를 공유하며 지역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움직입니다. 모든 TEDx 행사는 TED로부터 공식적으로 라이선스를 받되, 행사의 주제나 연사, 청중 등은 철저히 지역 기반이지요. 전 세계에서 매일 적어도 2개 이상의 TEDx 행사가 개최되는데, 전 세계 거의 모든 주요 도시에서 개최되고 있습니다(지금 이 시간에도 전 세계 어딘가에서는 크고 작은 TEDx 행사가 열리고 있어요).

전 세계 도시에서 개최되고 있는 TEDx 행사들. 오른쪽 끝에 서울이 살짝!

10명 단위의 작은 모임으로부터, 1만 명 이상의 대형 행사까지 그 규모는 지역의 특성이나 조직 커뮤니티에 따라 각각 다릅니다. 호주의 TEDxSydney 같은 경우에는 시드니 오페라 하우스를 빌려 2~3천 명 규모로 개최하기도 하는데, 지금은 규모를 더 키워서 약 5천 명 규모의 행사를 개최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문화와 언어의 특성이 다름에도 불구하고, 지식을 공유하고 사회적인 목소리를 내고자 하는 열정적인 사람들이 커뮤니티를 이루어 다양한 주제로 TEDx 행사를 개최하지요.

한국을 대표하는 TEDx 행사는 TEDxSeoul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연례행사 및 살롱(소규모) 이벤트, 라이브(TED 컨퍼런스 일부를 실시간으로 시청) 이벤트, 위민(‘여성’ 주제) 이벤트 등을 진행하고 있어요. 코로나19로 인해 아직 미정이지만 온라인 살롱 행사가 조만간 진행될 예정이며, 현재 매월 진행중인 ‘온라인  TED Circles hosted by TEDxSeoul’, ‘TEDxSeoul 북클럽’ 등은 계속될 예정입니다.

작년 12월에 개최된 TEDxSeoulWomen 행사 포스터
작년 12월에 개최된 TEDxSeoulWomen 행사 포스터

4. TED의 새로운 이니셔티브, TED Circles!

2019년 7월, TEDSummit에서 발표된 TED Circles는 9월부터 11월까지 파일럿 기간을 거쳐, 2020년 1월부터 공식적으로 론칭하였습니다. 9월 한 달간 전 세계에서 개최한 TED Circles는 83명의 호스트가 114개의 서클을 32개국에서 개최했고, 총참가자는 501명으로 하나의 서클 당 참가자는 평균 9명 입니다. 최대 인원을 30명으로 제한하고 있는데, 이마저도 몇 개의 팀으로 나누어 대화를 나눌 수 있게 하라고 가이드하네요. 참가자들의 대화를 촉진하려는 의도가 엿보이는 대목입니다.

*아래 통계는 3월 2일 자 데이터로, 2월 말 까지의 통계로는 일반 참가자 총 2,500여 명이 참가했습니다. (어떤 호스트는 자기 집에서 열리는 서클에 한 명도 안 왔다고 하네요. 그런데 그것마저도 자연스러운!)

2020년 2월 한 달간 TED Circles를 개최한 전 세계의 도시들을 위에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가장 오른쪽에 TEDxSeoul이 진행한 TED Circles가 보이는데, 전 세계적으로는 주로 미국과 유럽 위주로 개최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멀리 아프리카, 브라질에서도 개최한 흔적이 보입니다.

행사를 개최하게 되면, 아무도 오지 않을 것 같은 불안함과 조급함이 발목을 잡기도 합니다. 행사의 퀄리티가 낮으면 초청한 연사에게도, 참가비를 내고 참가한 청중에게도 복잡한 마음을 숨길 수가 없지요. 어쩔 때는 환불사태나 악플에 시달리기도 하는데, 그런 상황이 TED의 이미지에 먹칠을 한다는 죄책감이 들기도 합니다.

그런데 TED Circles는 입장료가 무료이고, 규모가 큰 강당이나 행사장을 비용을 들여 대여할 필요가 없습니다. 집이나 카페, 사무실, 혹은 야외에서도 얼마든지 대화는 이어질 수 있으니까요. 보통 영상을 함께 시청하기도 하지만, 호스트가 선정한 영상을 미리 보내서 시청한 후 모임에서는 그 내용으로 대화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자전거를 함께 타고 야외로 나가 편안한 분위기에서 모임을 진행하기도 하고, 심지어는 온라인에서도 모임을 개최하기도 합니다.

5. TEDxSeoul이 호스팅 하는 TED Circles 모임이!

서울에서는 TEDxSeoul이 호스팅 하는 TED Circles 모임이 ‘TED Circles hosted by TEDxSeoul’의 이름으로 매월 개최되고 있습니다. 매월 주제가 바뀌며, TED Circles가 선정하는 4개의 TED 강연 중에서 하나를 골라 미리 시청한 뒤, 온라인에서 모여 생각을 나누는 모임입니다. 자세한 소식은 TEDxSeoul 홈페이지 내 TED Circles 메뉴와 TEDxSeoul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서 확인해 주세요.

‘TED Circles hosted by TEDxSeoul’은 말 그대로 TEDxSeoul이 호스팅하는 TED Circles 입니다. 다양한 곳에서 협력을 제안해 주고 계신데요, 의미있는 토론과 대화를 나눌 수 있도록 여러 형태로 함께 해 주셔서 저희 TEDxSeoul은 토론과 대화에만 집중할 수 있게 됩니다.

TED Circles hosted by TEDxSeoul은 SK D&D의 코리빙스페이스인 ‘EPISODE(에피소드) 성수’와 함께 하고 있습니다. 모임을 진행할 수 있는 안락하고 편안한 공간 뿐만 아니라, 각종 음료과 굿즈로 함께 하는 곳입니다. ‘MAKE YOUR OWN EPISODE’를 모토로 주거문화의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는 곳인데요, 성수의 힙한 장소로 많이 알려져 있어요! *에피소드 홈페이지

또한 김영사, 북저널리즘, 더난출판사에서 TED 연사들의 한글번역 도서 및 국내 연사 추천 등으로 함께 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도서로는 김영사의 <대변동: 위기, 선택, 변화>, <팩트풀니스>, <21세기를 위한 21가지 제언>, 북저널리즘의 <일할 수 없는 여자들>, 더난출판사의 <포사이트> 등이 있습니다. 저희 TEDxSeoul과 함께 하실 기업/기관/단체는 TEDxSeoul 홈페이지의 ‘파트너십’을 통해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TED Circles는 연사나 참가비가 없기에, 정말 대화와 토론을 즐기고 열린 마음을 가진 사람들만이 꾸준히 모임을 진행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재택근무를 하면서 사람을 만나고 대화하는 기회가 많이 없는 이 때에, TED Circles이 좋은 대안이라고 여겨집니다. 물론 기존의 모임, 행사, 북클럽도 많이 활성화된 만큼, TED Circles는 ‘그중의 하나’ 포지션도 나쁘지 않을 것 같네요.

큰 준비 없이, 장소와 영상만으로 모임을 개최하여 대화와 토론을 즐기는 건전한 문화가 우리나라에서도 더욱 확산되기를 바래봅니다. 무엇보다, 좋은 콘텐츠를 같이 공유하고, 곱씹고, 자신과 우리를 돌아보며 적용하는 일련의 과정은 자신 스스로와 우리 사회에 있어 커다란 가치이자 사회적 자본으로 남게 될 거라 믿습니다.

Share this post

Share on facebook
Share on twitter
Share on google
Share on linkedin
Share on pinterest
Share on email
Share on print

More Posts

TEDxSeoul

5월 TEDxSeoulSalon 두 번째 연사 소개!

(KR) 예전 교대역 환승장에서 ‘촛불하나’를 부르며, 떼창을 이끌었던 버스커, Aancod 안코드를 기억하시나요? 신촌 및 인사동 일대 버스킹 공연을 하던 중, 교대역 ‘촛불하나’ 외국인으로 유명세를 타면서 방송이나 언론, 각종 축제에 이름을 올리고 있습니다. 🎵🎸

Read More »
TEDxSeoul

5월 TEDxSeoulSalon 첫 번째 연사 소개!

(KR) 코로나 19가 인류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백신의 개발이 무엇보다 시급한 이 때 세계 유일의 백신개발 국제기구이자 대한민국에 본부를 둔 최초의 국제기구인 국제백신연구소(IVI)를 아시나요?

Read More »
TEDxSeoul

5월 TEDxSeoulSalon Event 소식!

(KR) 코로나19 사태는 우리 사회에 큰 변화를 가져왔는데요, 우리는 잘 대처하고 있는걸까요? TEDxSeoul에서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대화를 촉진하기 위해 온라인 살롱 이벤트를 개최합니다. Coming soon!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