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499795_2977585522258793_7001058457851789312_o

TEDxSeoul Workshop Recap​

(KR) TEDxSeoul의 멤버들, 연사들, 그리고 외부 참여자들이 재미있게 때로는 진지하게 연대를 이룰 수 있었던 현장을 느껴보세요!

TED의 모토인 ‘ideas worth spreading’에 동의하고 TEDxSeoul의 멤버들이 된 이들은 어떤 사람들일까요? 2019년 하반기, TEDxSeoul 멤버들과 함께 특강과 대담, 점심 네트워킹으로 이루어졌던 워크샵은 오전 열린 특강과 대담에 이어 점심 네트워킹, 오후 내부 토론의 순서로 진행되었으며, 일반 참가자는 오전부터 점심까지 참여했습니다.

TEDxSeoul의 워크샵은 강남 t’able에서 진행했는데요. 서울 한복판에서 TED적 경험을 할 수 있을거라는 기대에 아침부터 설레는 마음이 가득했습니다.

아침 일찍부터 나와서 준비하는 OP(Operation) 팀원들이 워크샵에 대한 기대를 안고 부지런히 움직이는 중입니다. TED적 경험은 많은 사람들의 노력과 기대로 이루어진다는 것임을 알 수 있죠.

TED하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것? 바로 아이디어로 가득한 강연이지요! TEDxSeoul의 워크샵 역시 아이디어를 던져주는 연사들의 강연으로 문을 열었습니다.

먼저 이보인 연사의 <적정소셜비율>입니다. 이보인 연사는 SK 행복나눔재단의 팀장, 저소득층 및 이주배경 청소년의 교육기회를 위한 비영리 단체 점프(JUMP)의 Co-founder 겸 이사, 또한 퇴사학교 “30대 개론”의 강사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일과 사회 환원에 대한 고민을 항상 하면서 그걸 고민이 아닌 실제 실천으로 옮긴 사람으로써 어떤 이야기를 해주실지 기대하는 마음으로 다함께 귀를 기울였습니다.

“여러분은 다음과 같은 고민을 한 적이 있나요?
‘어떻게 우리가 사회에서 일하면서, 동시에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삶을 살 수 있을까’ ‘이대로 아무런 가치있는 일도 못하고 바쁘게 회사에 끌려다니는 삶을 사는걸까’ ‘어떻게 나의 가치관을 커리어와 연관시킬 수 있을까’…”

이보인 연사는 이런 고민에 답을 하기 위해 적정소셜비율을 제안합니다. 문자 그대로 – 내 삶에 사회적 의미를 담는 비율을 의미합니다. 적정소셜비율을 위해선 지출, 삶의 태도, 시간을 고려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를 어떤 비율로 정할 것인지 스스로에게 솔직해져야 한다고!

지출은 흔하게 ‘기부’의 형태를 말합니다. 어느 단체에 얼마만큼의 돈을 기부할 수 있는가인데요, 그만큼 중요한 건 내가 이 고민에 얼마만큼 시간을 들일지도 고려해야 한다는 점! 예를 들어 시간을 적게 쓰고 돈을 일부 기부하는 것에서 끝나는지, 아니면 이 단체의 하는 일과 이슈를 전부 다 고려해 볼 것인가 같은 문제이죠.

다음은 삶의 태도– 다른 말로 하면 라이프스타일에 관한 것입니다. 구체적으로 동물보호를 위해 동물실험을 하지 않는 제품을 구매한다던가 하는. 사실 라이프스타일은 어릴때부터 꾸준하게 형성 된 것이고 삶의 깊숙한 곳에서부터 적응이 되었기 때문에 바꾸기가 상당히 어렵고 비용도 많이 들어간다고 해요. 그래서 연사의 말을 빌리자면 “최소한 정보에는 오픈되어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어떤 이슈가 있는지, 왜 특정 삶의 방식을 취하는지에 대한 열린 마음이 가장 중요하다고.

마지막으로 내가 원하는 사회적 가치가 무엇인지, 지금 거기에 내가 얼마나 시간을 투자하는지 – 그리고 그 시간에 만족하는지, 만족하지 못한다면 그 가치를 얼마나 메울 수 있는지에 관한 내용이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방식으로 이 요소들을 알아보고 실질적으로 실천할 수 있을까요? 먼저 내가 원하는 사회적 가치(SV)가 무엇인지 생각해 볼 것. 두번째는 현재 내 일상의 SV를 점검하기. 세번째는 만일 자신의 기준과 현재 자신의 상황에서 차이가 존재한다면 그것을 어떻게 해결할지 자신이 있는 장소에서, 상황에서 사소한 내용부터 생각해보기.

엄청 거창해 보이지만 사실 내가 무엇을 잘하고, 내가 어떤 것을 좋아하는지를 진지하게 생각해보는데서 출발한다고 해요. 생각해보면 이 글을 작성하는 멤버인 저 부터도 내가 정말 뭘 원하고 좋아하고 어떤 방향이 좋은지에 대해 생각을 진지하게 한 적이 드물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하고싶지만 바쁘다는 말만 한 채, 남들 좋다고 하는 게 좋은 게 아닐까 하는 생각으로 항상 자신을 미루면서.

연사 본인의 경험과 고민으로부터 출발하여 나온 내용인 만큼 더욱 생생하게 공감할 수가 있었습니다. TEDxSeoul 역시 서울이라는 지역에서 세상을 바꾸는 아이디어를 알리고 공유하기 위해 모인 사람들로 이루어졌기에, 참가자 모두는 각자 자리에서 어떻게 하면 좋을지 생각할 수 있었던 유익한 강연이었습니다.

다음은 SBS에서 기자로 활동하시는 김수현 연사의 <BTS and TED: 좋아하면 알리는 자발적 열정의 힘>이라는 주제의 강연입니다.
김수현 연사는 SDF(서울디지털포럼) 프로그램 디렉터로 일하시면서 TED컨퍼런스를 실제 취재하셨던 경험이 있고 이를 바탕으로 <천재들의 유엔 TED>(2013)을 낸 경험도 있는, TED와 실제 인연이 있는 연사입니다. 기자님께서 말씀하시는 BTS의 성장과 TED의 성장은 어떤 공통점이 있는걸까요?
기자님께서 이 주제를 고른 이유는 직접 경험하신 BTS의 팬 활동과 그 발전 과정, 그리고 TED의 활동과 그 발전 과정이 유사하다고 느껴서 선정했다고 합니다. 우선 연사 자신부터가 “좋아해서 사람들에게 알리는” 활동을 하면서 주변에 TED를 알리게 되셨다고 하지요.

먼저 김수현 연사가 본 BTS 성공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팬덤과 함께 성장한다

2. 유튜브의 영상을 보고 ‘입덕’하는 경우가 많다

3. 언어 장벽을 넘어 선 자발적 팬 번역가들의 역할

4. 팬 콘텐츠가 다양하고 많다

5. “Love yourself”, “Speak yourself” 등, 소위 BTS 만트라가 사람들에게 울리는 영향력이 강력하다.

기자로서, 또 개인적인 팬으로 곁에서 지켜 본 TED의 성장 동력 역시 다음과 같은 점에서 비슷했다고 합니다.

1. 가치관을 공유하던 사람들이 모이던 커뮤니티에서 시작해 전세계가 함께한 글로벌 커뮤니티가 된 점

2. TED talks 영상이 유튜브 등을 통해 사람들에게 퍼지면서 성장한 점

3. 이를 가속화 시킨건 TED talks를 다양한 언어로 번역하는 자발적인 번역 프로젝트

4. 내가 만드는 TEDx, TED의 로컬 커뮤니티 발전

5. 우리가 세상을 바꿀수 있다는 마음, “ideas worth spreading”의 가치가 사람들에게 미치는 영향력

실제로 연사 자신이 실제 TED 컨퍼런스 가서 느꼈던 TED 모먼트에서 이를 느낄 수 있었다고 해요. 훌륭한 강연만큼 TED 컨퍼런스 내에서 강연 이후 사람들끼리 공유하며 느끼는 ‘새로운 깨달음을 얻는 순간’이 있었고 그것이 TED의 강력한 힘이었다고!

TEDxSeoul에서 TED적 모먼트를 어떻게 경험하게 할 수 있을까?에 대한 진지한 고민과 더불어 ‘좋아해서 알리는’ 사람들이 느끼는 즐거움과 그들이 가진 파워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었던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TEDx는 TED적 경험을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에서 실현하는 풀뿌리 커뮤니티의 성격을 가지는데요. 한국에도 다양한 TEDx가 있다는 사실! 어떻게 지역 커뮤니티에서 TED적 가치를 실현하는지 TEDxIncheonU와 TEDxHangang 오거나이저들과 함께 대담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TEDxIncheonU의 주한서 오거나이저는 고등학교시절부터 TED 영상을 봤었고, 이를 통해 자기 발전에 큰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이 경험을 살리고자 TEDxIncheonU에 참여하게 되었다고 하지요. 다양한 사람들과 어울려서 강연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타인에게 자신의 의견을 말하는 능력도 키우실 수 있었다고 해요.

TEDxHangang의 최준호 오거나이저는 친구의 소개로 들어갔다가 기획까지 참여하게 된 경우였다고 해요. 강연 뿐 아니라 행사 자체에서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장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는 점이 특히 인상깊었어요. 아직도 당시 활동하던 사람들과 연락을 하고 지낼 정도로 끈끈하시다고!

자신이 속한 팀에 대한 애정과 행사의 자부심을 통해 TEDx는 강연 뿐 아니라 커뮤니티를 통해서 자신만의 고유한 색을 만들어내는 과정임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었습니다. TEDxSeoul은 어떤 색을 가지고 변화할지 기대가 됩니다!

TED적 경험은? 강연 뿐 아니라 네트워크를 통해 새로운 시야를 얻는 과정도 포함됩니다. 그 과정을 살짝 엿볼 수 있는 워크샵의 후반전! 점심에는 TEDxSeoul 멤버들 간의 팀 네트워크를 다지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오후에는 TEDxSeoul의 컨트리뷰터로 참여하고 계시는 최준호님의 진행으로 이루어지는 아이스브레이크로 문을 열었습니다.

영감을 주는 네트워킹이란 무엇일까요? 즐거운 경험 속에서 서로를 알아가는 과정이지 않을까요?  TED 컨퍼런스에서도 서로에 대해 친해지면서 동시에 두뇌 활동도 증진시켜주는 간단하면서 재미있는 게임이 소개 된 적이 있다는 사실 아시나요?

클릭하면 이동합니다(한글자막)

바로 엄지손가락 싸움!

서로의 손을 잡고 엄지손가락을 위로 세우면서 누가 제일 위로 올라가나 싸우는 경기인데요. 상품까지 걸려서 멤버들은… 치열한 경쟁을 하고 말았습니다.

다음은 멤버들끼리 서로 알아갈 수 있는 빙고 게임인데요. 키워드로 빙고를 만들고 서로 돌아다니면서 상대방의 관심사를 맞추면 빙고 겟! 역시 상품이 걸린 코너라, 치열한 경쟁이 벌어졌다고 하지요.

재미있게 서로를 알아가는 과정을 통해 아이스 브레이킹을 마치고 나서 진지하게! 팀빌딩 토론시간을 가졌습니다. TEDxSeoul의 방향과 지향점, 그리고 TEDxSeoulWomen 행사를 포함한 다양한 논의를 진행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호스트는 TEDxSeoul의 컨트리뷰터로 수고하시는 임지은님이 맡았습니다.

우리가 TED와는 또 다른 서울 색채를 가진 TEDxSeoul을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를 살펴보는 시간이었는데요. TED 유니버스에 포함되는 다양한 컨퍼런스들 – TED, TEDGlobal, TEDx, TEDWomen – 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서울이 가지고 있는 색채는 무엇일까, 우리가 어떤 커뮤니티를 구성할 수 있을까, 서울이라는 도시에서 필요한 TED적 모먼트는 무엇일까, 우리는 어떤 경험을 원하는가 등등 폭넓고 깊은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토론이 끝나고, 클로징 멘트로 마무리 짓는 TEDxSeoul의 워크샵!
12월에 진행 될 TEDxSeoulWomen 행사를 앞두고 이루어진 본 워크샵을 통해 멤버들, 연사들, 그리고 외부 참여자들이 재미있게 때로는 진지하게 연대를 이룰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TED적 경험이란 건, 세상을 바꾸고 싶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는 사람들이 모여 만들어내는 공동체 그 자체라는 것을, 본 워크샵을 통해서 느낄 수 있었습니다.

2020년에는 신규 멤버 추가모집과 함께 다양한 온/오프라인 행사들을 가질 예정인데요, TED Circles, TEDxSeoul 북클럽, 온라인 웨비나 시리즈, TEDxSeoulWomen 행사 등 다양한 가치와 아이디어들을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할 예정입니다. 다가올 TEDxSeoul의 행사를 기대해주세요!

Share this post

Share on facebook
Share on twitter
Share on google
Share on linkedin
Share on pinterest
Share on email
Share on print

More Posts

TEDxSeoul

5월 TEDxSeoulSalon 두 번째 연사 소개!

(KR) 예전 교대역 환승장에서 ‘촛불하나’를 부르며, 떼창을 이끌었던 버스커, Aancod 안코드를 기억하시나요? 신촌 및 인사동 일대 버스킹 공연을 하던 중, 교대역 ‘촛불하나’ 외국인으로 유명세를 타면서 방송이나 언론, 각종 축제에 이름을 올리고 있습니다. 🎵🎸

Read More »
TEDxSeoul

5월 TEDxSeoulSalon 첫 번째 연사 소개!

(KR) 코로나 19가 인류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백신의 개발이 무엇보다 시급한 이 때 세계 유일의 백신개발 국제기구이자 대한민국에 본부를 둔 최초의 국제기구인 국제백신연구소(IVI)를 아시나요?

Read More »
TEDxSeoul

5월 TEDxSeoulSalon Event 소식!

(KR) 코로나19 사태는 우리 사회에 큰 변화를 가져왔는데요, 우리는 잘 대처하고 있는걸까요? TEDxSeoul에서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대화를 촉진하기 위해 온라인 살롱 이벤트를 개최합니다. Coming soon!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