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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름다운 세상: TED2020 세션6

TED2020 6주차에 접어들었습니다! 세션6에서는 지구상에서 가장 빛나는 공학분야 위업으로부터 우리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이후를 아울러 깊이 들여다보는 예술에 이르기까지 모든 수준에서 아름다움을 축하합니다.

행성학자 엘리자베스 지비 터틀(Elizabeth “Zibi” Turtle)이 토성에서 가장 큰 위성인 타이탄에서 비행 탐사를 목적으로 개발 중인 로터 크래프트(Rotorcraft)-드래건 플라이(Dragonfly)-를 자랑스럽게 발표하고 있다.  2020년 6월 25일, ‘Uncharted(지도에도 없는)’ 주제로 개최된 TED2020. ©TED

엘리자베스 지비 터틀: 행성 과학자

Big idea: 2026년에 발사될 예정인 ‘드래건 플라이 미션(The Dragonfly Mission)’은 토성을 공전하는 가장 큰 위성인 타이탄(Titan)을 탐사한다. 이 탐사를 통해, 과학자들은 태양계의 기원에 관한 정보와 지구 생명의 역사 그리고 태양계 너머의 생명의 존재에 대한 비밀의 열쇠를 발견할 수도 있을 것이다.

How? 1997년에 발사된, 카시니-호이겐스 탐사선(the Cassini-Huygens Mission)은 과학자들에게 지구와 매우 흡사한 토성의 위성인 타이탄에 대한 놀라운 정보를 제공해 주었습니다. 우리는 타이탄의 지형이 모래 언덕, 분화구 그리고 산이 있으며 지구의 총 공급량의 10배 정도 되는 거대한 바다들이 타이탄의 지표 깊은 곳에 존재할 가능성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여러가지 면에서, 타이탄은 초기 지구와 가장 비슷한 위성이라고 엘리자베스 터틀은 설명합니다. 카시니-호이겐스 탐사선의 임무는 2004년에 종료되었으며, 현재 전 세계 수백 명의 과학자들이 타이탄에 대한 우리의 지식을 한층 더 크게 확장시킬 ‘드래건 플라이 미션’에 참여 중입니다.

카시니-호이겐스 우주선과는 달리, ‘드래건 플라이’는 타이탄의 대기권 내에서 활동하면서, 샘플 수집, 화학적 구성 분석, 날씨 그리고 지형을 연구할 예정입니다. ‘드래건 플라이’가 우리에게 보내주는 정보인 태양계의 구성, 다른 행성의 거주 가능성, 그리고 생명의 기원에 관한 자료는 우리가 한 걸음 더 발전하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드래건 플라이는 근본적인 생명의 기원을 조사할 계획이다. 이는 타이탄, 우리가 속해있는 있는 태양계의 신비, 그리고 우리 인류의 기원에 대한 열쇠를 찾는 연구가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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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창의성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배우, 작가 그리고 감독인 에단 호크(Ethan Hawke)가 여러분에게 묻는다. 2020년 6월 25일, ‘Uncharted(지도에도 없는)’ 주제로 개최된 TED2020. ©TED

에단 호크: 배우, 작가, 감독

Big idea: 창의성은 사치가 아니라 인간의 경험에 있어서 필수적입니다.

How? “우리 인간은 자신의 재능에 대해 회의적인 면이 있어 종종 자신이 창의적이어도 된다는 자비심에 대해 너무 엄격한 면이 있습니다.”라고 에단 호크는 말합니다. 그는 자신의 가족과 함께 하는 일상의 매 순간에서 감상하는 아름다움과 더불어 자신의 30년 연기 인생 동안 경험했던 창의성을 발견한 경험을 공유하면서 사람들에게 인간의 창의성에 대한 위와 같은 비우호적인 정의를 수정할 필요성에 대해 주장하고 있습니다.

창의적인 표현의 탄생 과정은 재능보다는 오히려 자신이 정체성과 주변인들과 어떻게 상호작용하며 관계를 형성하는가에 대한 학습의 과정이라고 그는 말합니다. 오래된 습관의 유혹에 굴복하고 새로운 경험들을 피하는 것보다 어쩌면 여러분은 시 강좌에 등록하는 것에 대해 망설이거나, 20단계에 걸친 복잡한 요리를 하는 것을 주저할 수도 있지만 호크는 우리의 창의성이 발현될 수 있는 다양하고 창의적인 활동에 참여하도록 촉구하고, 그 과정에 있어서 발생하는 “바보 같다”라는 느낌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제 생각엔 대부분의 사람들은 세상에 좋거나, 중요하고, 양질의 그 무언가를 제공하고 싶어 하지만, 우리는 바로 이것을 경계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하는 일이 좋은지, 득인지에 대한 여부는 우리에게 달려있지 않기 때문이죠. 그리고 역사가 우리 인간에게 가르쳐준 것이 있다면, 그건 바로 세상 사람들은 미완성의 비평가라는 사실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항상 자신에게 물어야 합니다: 인간의 창의성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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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어송 라이터이자 다중 악기 연주자인 밥 슈나이더(Bob Schneider)가 TED에서 연주하고 있다. 2020년 6월 25일, ‘Uncharted(지도에도 없는)’ 주제로 개최된 TED2020. ©TED

(진행중인) 세션의 아름다움을 계속 유지하며, 싱어송 라이터 밥 슈나이더가 “Joey’s Song”, “The Other Side” 그리고 “Lorena”를 노래합니다.

“우리는 우리가 가진 수천 년의 고대 지식에 귀를 기울일 필요가 있으며, 이 지식을 통해 자연과 공생하는 디자인에 대한 생각을 확장시킬 수 있습니다.”라고 건축가 줄리아 왓슨(Julia Watson)은 말한다. “귀를 기울이면, 우리는 더욱 현명해지며, 자연과 인류는 21세기의 위기와 위협에 미리 대비 할 수 있습니다.” 2020년 6월 25일, ‘Uncharted(지도에도 없는)’ 주제로 개최된 TED2020. ©TED

줄리아 왓슨: 건축가, 조경 디자이너, 작가

Big idea: 고대 지역별 토착 기술은 인간이 문제에 직면했을 때, 대자연과의 갈등보다 공생과 조화를 통해 해결책을 이미 제시해 왔으므로, 인간은 단지 관찰하고 귀를 기울이면 됩니다.

How? 줄리아 왓슨은 고대 디자인 시스템과 해결책을 찾는 전 지구적인 탐사에서 우리 인류가 배울 점이 있는 기후 문제 대책에 대한 놀라운 해결책을 발견하고 있습니다. “첨단 기술을 이용한 해결책들은 분명히 우리가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지만, 미래를 향한 우리의 여정에서, 우리는 세계 다른 지역의 과거에 대해 잊어버리는 경향이 있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왓슨은 우리를 인도 카시(Khasi) 지역으로 데려가서 카시 사람들이 오래전부터 우기 동안 이동을 위해 사용한 교량을 설명하면서 이 교량은 시간이 흐르면서 더욱 단단해지며 소재는 아주 오래된 식물의 뿌리를 꼬아서 만들었다고 말해줍니다. 그녀는 또한 메소포타미아 습지 지역의 마오 딘 족(the Ma’ dān people”)은 6000년 동안 수확한 갈대로 만든 인공섬에서 살고 있다고 소개합니다. 또한 그녀는 베닌(Benin)의 한 아프리카 도시가 홍수로 인해 퇴적된 땅 위에 건물들의 잔재가 쌓여진 채 수면 위에 부유하고 있는 것을 보여줍니다.

“나는 건축가이고, 영구성, 콘크리트, 강철, 유리 등의 해결책을 찾도록 훈련을 받아왔지요. 하지만 이 모든 것들은 자연과는 동화되지 않는 건축물의 재료일 뿐이지요. 하지만 고대 시스템과 토착 기술에 대한 나의 연구는 달랐어요. 사람은 위기 속에서도 창의성을 시도해볼 수 있는 존재라는 생각에 영감을 받았습니다.”

TED 펠로 겸 연극예술가 다니엘 알렉산더 존스(Daniel Alexander Jones)가 TED2020의 무대를 밝힌다. 2020년 6월 25일, ‘Uncharted(지도에도 없는)’ 주제로 개최된 TED2020. ©TED

TED 펠로 겸 연극예술가 다니엘 알렉산더 존스는 절실히 필요한 지혜를 공유하는 신비로운 분신 조마마 존스(Jomama Jones)를 채널로 연결함으로써 무대를 밝혀준다.

“만약 내가 당신에게 ‘당신은 자신을 깜짝 놀라게 만들건가요?’라고 말한다면요?” 조마마가 묻습니다. “만약 내가 당신에게 ‘당신은 그럴만큼 충분히 용감한가요?’라고 말한다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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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가 타이터스 카파(Titus Kaphar)는 “이전과 전혀 다른 미래를 상상할 수 있으려면 창의력이 필요합니다.”라고 말한다. 2020년 6월 25일, ‘Uncharted(지도에도 없는)’ 주제로 개최된 TED2020. ©TED

타이터스 카파: 예술가

Big idea: 아름다움은 우리의 마음을 어려운 대화에 열어줄 수 있습니다.

How? 그림의 색, 형태 또는 구성은 당신을 압도해, 좀 더 진지한 대화들이 오갈 수 있는 상황을 유도할 수 있는 트로이 목마와 같은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예술가 타이터스 카파는 말합니다. (TED 2017 작가의 인상 깊은 라이브 워크숍을 직접 참고). 조지 플로이드의 사망 2주 후 발생한 ‘Black Lives’ 운동 시위로 시작된 예술가로서의 자신의 진화를 살펴봄과 동시에 관련한 그의 작품들 – 18, 19세기의 미국인의 눈을 통해 미국의 형사법 제도를 진단하는 ‘제롬 프로젝트(The Jerome Project)’부터, 사라진 아이들을 잊지 못하는 흑인 어머니들을 그린 그의 최신 시리즈 ‘적도에서(From a Tropical Space)’로 안내합니다.

더불어 작가 카파는 고향인 코네티컷 주 딕스 웰스의 예술 인큐베이터이자 청년들을 위한 창작 커뮤니티인 NXTHVN에 대한 수고와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이전과 전혀 다른 미래를 상상할 수 있으려면 창의력이 필요합니다”라고 언급합니다.


Translated by Tiffany Kim, TEDxSeoul Contributor

본 글은 TED Blog 원문을 번역하였습니다. 원문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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